인성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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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OKPOJIN MUSEUM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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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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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념과 세계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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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 인간 이념의 구현에서 시직된 우리교육은 고구려 태학과 경당이 출현하면서 발전하였고, 통일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으로 그맥을 이어왔다.고구려의 경당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는 조선시대 서당은 서민 교육기관으로서 한국 교육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아이들에게 읽혔던 천자문이나 명심보감 같은 책은 일종의 도덕 교과서로, 그사회에 지켜야 할 훌륭한 덕목들이 담겨 있다. 특히 효를 최고의 도덕적 가치로 여겨 그 전통을 계승,발전시키키 위한 노력은 계속 되었다. 전통적 의미의 효는, 부모님이 살아 계시는 동안 자녀들이 부모를 공경,봉양하고 순종하며 출세하여 부모를 기쁘게 하고, 돌아가신 분을 살아 계신분과 같이 섬기는 것이었다. 시대가 변하여도 효의 의미도 변질되지 않아서 현대에도 부모님의 신체적,심리적,문화적 필요를 모두 충족시켜 드림으로써 삶의 보람과 기쁨을 누리게 해드리는 것을 효라 생각하며, 최고의 도덕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해방이후 한국전쟁,군사 구테타로 인한 정권교체,급속한 산업화 과정과 서구 문물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우리의 이념교육은 많은 변천과 혼란을 가져왔다.한국전쟁이 휴전되고 나서 정부눈 공산주의의 위험성을 강조하는 반공교육을 강화 하였다. 그래서 50년대의 이념 교육은 반공,멸공,승공으로 대변할 수 있다. 그때는 공산당을 "빨갱이"라고 하였는데 어린 학생들은 빨갱이를 피부가 빨갛고 뿔이 달린 짐승으로 생각했다. 거리에서 "무찌르자 공산당 때려잡자 김일성" 이라는 포스터와 표어가 나붙었고 담벼락에는 붉은 색으로 반공,방첩을 써 놓았다.북한의 만행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리면 학생들은 규탄대회에 참여 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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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60년대 들어와서 정부눈 우리의 교육 이넘이 정립되지않은 현실에 긴급 조치로서 1968년 "국민교육헌장" 을 선포하여 바람직한 하국인상과 국적있는 교육 전개를 강조하였다. 국민교육헌장은 개인윤리,국민윤리를 제시하고 반공민주주의 정신으로 새역사를 창조하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학생들의 교과서 가장 앞부분에 오랫동안 실리기도 했다. 새로운 시대를 창출하기 위한 국민의 생활 규범이자 실천적 행동강령으로서 70년대의 4공화국까지 국민정신 교육의 일환으로 강조되엇으며, 초등학생들은 이것을 외우기도 하였다. 근면,자조,협동을 기본정신으로 하는 새마을 운동은 국가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개발하고자 추진한 사회운동이다. 1970년대 우리나라는 전국이 새마을운동의 물결에 휩쓸렸다. "새벽종이 울렸네 새아침이 밝았네 너도나도 일어나 새마을을 가꾸세"로 시작하는 노래도 만들어져 보급되었다. 새마을 운동은 공업화에 치중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밀려나 있던 농촌에서 먼저 시작되었다새마을 깃발을 세워 놓고 환경개선사업을 벌렸으며,농가 생산 소득 증대에 힘을 쏟앗다. 도시의 새마을 운동은 소비절약,준법질서, 등과 같은 시민의식을 고취하는데 중점을 두고 전개되엇다. 한편 학교에서는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충효교육을 강조하였다. 산업화,도시화가 진행된 1980년대에는 국민 정신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국민정신 9대 덕목"을 정하여 대 국민적으로 홍보하였고 학생들에게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내용을 주지시켰다. 떳떳한 한국인이 되기위한 주인정신,명예심,도덕심, 다함께 사는 사회를 위한 협동정신, 사명감, 준법정신, 나라와 민족을 위한 애국심, 반공정신, 통일의지, 등이 그내용 이었다.또한 국토,국기,국화,국가,국어를 사랑하자는 "오애교육"도 실시하였다.민주사회로 접어든 1990년대 이념 교육은 민주시민 교육과 인성교육 통일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1세기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아는 것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이 인성 교육이자 통일 교육의 기본이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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